본문 바로가기
형사소송 이야기

사기죄 불구속구공판 상황에서의 변호사 선임

by 글로보는 법 2020. 6. 5.

사기죄 불구속구공판이 열린다는 문자를 받으신 분이라면, 현재 경찰과 검찰 조사가 끝난 상황일 겁니다. 공판이 열린다는 것은 해당 사안이 징역형 이상의 처벌이 필요하다고 검사 측이 판단하여 정식 재판에 회부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경우 무죄가 선고될 확률은 100건 중 5건이 될까 말까 하며, 보통 최소 2년 이상의 실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때문에 불구속구공판이 열린다를 문자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마땅한 변호인을 선임하지 않았고 부실하게 대처했다면, 서둘러 변호인을 선임해 철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재판에 임하는 전략

재판에서 무죄나 집행유예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변호인은 다각도로 전략을 세웁니다. 피해자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은 물론 세심하게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의뢰인의 상황을 적극 어필해야 합니다.

일반인이 홀로 형사재판에서 이를 해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고, 반드시 자신에게 최적의 변론을 펼칠 변호인을 선임해야 합니다.

이미 정식 재판에 회부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마지막 소명할 기회라는 것이고 하루빨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사기죄 성립요건을 분명히 알기

사기죄가 성립하는 요건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속이고 금전을 취했다는 것이 인정되고, 또한 돈을 갚을 의사가 애초에 없었음에도 상대방을 기만하여 금전을 취득한 경우(돈을 빌린 경우)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재판에서 이 사실에 대해 검사 측과 다투어야 하며, 빌릴 당시 기만할 의도가 없었고 변제할 의사가 충분하다는 점을 상세히 소명한다면, 무죄를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현재 나는 돈을 못 갚았지만, 처음부터 그럴 생각은 없었다. 꼭 변제하겠다'라는 것을 증명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판사에게 감정에 호소하는 것은 극도고 조심해야 하며, 백 마디 말보다 구체적인 증거자료 등 소명할 자료를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 증거자료, 즉 서류 제출에서 변호사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데, 동종 사건에 풍부한 경험을 갖춘 변호사만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사기죄의 특성상 서류의 문단 하나, 정확히 말하면 단어 하나에도 민감하게 법률 해석이 들어가기 때문에 서류작성에 실수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경험이 부족한 초보 변호사들은 이미 패소하고 나서 자신의 실수를 깨닫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돈을 한 번이라도 갚은 적이 있는지

빌린 돈을 수차례, 혹은 한 번이라도 변제한 사실이 있다면 이는 재판에서 매우 유리하고 작용합니다. '애초에 갚을 생각이 없었다'라는 점을 반박할 수 있기 때문이죠. 돈을 빌릴 당시 자신이 돈을 갚을 수 있었다는 여력을 증명해야 하며, 몇 차례 돈을 납부한 사실이 있다면 이 과정이 순탄해지는 것입니다.

돈을 빌린 날 이후로 스스로 어떻게 상대방에게 돈을 갚으러 했는지 상세히 소명하고 이 사실에 대한 판단을 부탁해야 합니다.

형사고소 이후 돈을 모두 갚았다고 해도

형사고소 이후, 재판이 열린다는 소식에 부랴부랴 돈을 갚는다고 하여도 재판이 열리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한다고 하여도 사건은 계속해서 진행되며 '돈을 모두 갚은 사실'은 재판부가 참작할 사유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일방적으로 돈을 모두 갚는 것보다는 피해자와 합의를 통해 해결을 보아야 하며, 상대방의 탄원서 제출을 요청하고 진지한 반성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이는 무죄를 받을 가능성이 현저히 낮을 경우 취하는 불이익 전략이며, 최악의 상황을 면하기 위한 마지막 수단으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맺으며

이러한 전략의 수립은 반드시 사기 사건에 능통한 변호사에게 검토를 받고, 조언을 얻은 뒤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기 금액이 1억 원 미만일 경우 기본 징역 6월에서 1년 6월, 금액이 1억을 넘어갈 경우 그 이상, 예를 들어 50억 이상 300억 미만일 경우 5년에서 8년의 징역형을 받습니다. 또한 동종 전과가 있거나, 심각한 피해를 상대방에게 입힌 경우, 범죄수익을 고의적으로 은닉한 경우,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한 경우 등 가중처벌 요소가 발견된다면 최대 13년까지 형량이 늘어납니다.

변호인 능력에 따라 천차만별의 재판 결과를 받아들게 될 사기죄, 누구에게 사건을 맡기시겠습니까?